• 2019. 10. 16.

    by. 영22

    [책 감상] 유튜브의 신 - by 대도서관 

     “나는 유튜브로 1년에 17억 번다!”

     

    1인 크리에이터로 유명한 대도서관. 사실 난 이 사람에게 그다지 관심도 없었으며, 유튜브도 아프리카 BJ 방송도 관심이 없었다. 왜 보는지도 모르겠고... 하지만 블로그와 구글 애드센스를 알고 나서 유튜브의 수익구조도 궁금해졌다. 어떻게 하면 유튜브로 돈을 벌 수 있는지 그 기준은 뭔지 어떤 콘텐츠가 그렇게 인기를 끄는지 그렇게 이 책을 읽게 만들었다. 여기서 대도서관이 무엇보다 강조한 건 진정성이었다. 그 어떤 콘텐츠를 하던 진정성을 가지고 하면 사람들의 마음을 이끌어 낼 수 있다는 거다. 물론... 콘텐츠의 주제 선정에서 다 포함되는 이야기는 아니겠지만 어느 정도 일리가 있다고 생각했다. 대도서관도 1인 방송인이 되기 전에는 부모님 잔소리 듣던 백수였다고 한다. 하지만 확신과 자기만의 신념을 가지고 1인 방송에 뛰어들었다. 여기서 대단한 점은 처음 그 신념을 아직도 지키고 있다는 점 그런 꾸준한 점이 지금의 대도서관을 있게 하지 않았나 싶다. 13년도부터 대도서관은 유튜브로 돈을 많이 벌고 있으며 다수에게 유튜브를 권장해 왔다고 한다. 하지만 현재 1인 크리에이터의 편견이 유튜브 도전을 망설이게 만든다. 기존에 있던 아프리카 TV BJ들이 했던 방송들이 그다지 건전하지는 않기에... 

     

    대도서관은 건전한 방송을 하겠다는 신념을 아프리카 TV BJ 시절부터 유튜버가 될 때까지 이어 갔다. 그래서 건전하지만 재미있고 진정성 있는 방송을 만들 수 있었던 것 같다. 이 책을 읽고 난 후 나도 유튜브에 관심이 생기고 조금 욕심이 생겼다. 하지만 직장을 다니면서 육아를 병행하면서 블로그도 유튜브도 할 수 있을까 싶다. 아마 블로그를 포기하고 유튜브를 해야 하지 않을까 한다. 확실히 블로그보단 유튜브가 수익이 더 좋은 것 같다. 그래서 좀 더 눈길이 가고 욕심이 생긴다. 1인 크리에이터로 자리 잡으려면 쉽지 않겠지만 만약 어느 정도 성공한다면 재택근무하면서 육아에 지금보다 더 신경 쓸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일단 많은 정보를 접하고 공부를 해봐야겠다.

     매우 현실적으로 도움이 됐던 책이었다.